메인 컨텐츠로 건너뛰기

자녀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6가지 오해

자녀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6가지 오해

부모는 자녀가 온라인상에서 안전해지도록 만반의 노력을 하지만, 수많은 속설과 오해가 오히려 자녀의 온라인 게임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온라인 게임을 허락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이러한 일반적인 오해에 관해 함께 살펴보며, 뜻밖의 장점과 잠재적 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게임은 뇌를 망가뜨린다

가장 일반적인 오해는 온라인 게임이 시간 낭비이며, 특히 아동에게 아무런 순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오늘날의 게임은 뛰어난 비주얼, 폭넓은 캐릭터, 그리고 실제로 자녀에게 중요한 교훈을 줄 수 있는 재미있는 배경 이야기 등 많은 측면에서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게임 자체는 교육이 아닌 오락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온라인 게임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 비판적인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협동 정신과 협업 능력과 같은중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대개 등장하는 업적과 레벨은 목표 설정 역량, 자발적 동기부여, 자신감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온라인 게임의 핵심은 아이들에게 자제력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나이에 맞게 시간제한을 설정하여, 자녀가 게임이나 전자 기기 전반에 과도한 시간을 쓰지 않게 해야 합니다.

2. 온라인 소셜 게임은 한 종류뿐이다

World of Warcraft와 같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의 인기에 많은 사람은 이러한 게임이 온라인 소셜 게임의 유일한 장르라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자녀가 친구(및 모르는 사람)와 소통할 수 있는 무수히 많은 카테고리의 온라인 소셜 게임이 존재합니다.

Among Us 등 일부 온라인 소셜 게임은 최대 15명이 들어가는 소규모 로비에서 플레이하며, 일반적으로 한 게임에 10~15분 소요됩니다. 반면 World of Warcraft와 같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어느 서버에서든 최대 1,500명이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으며, 게임에 "끝"이 없으므로 중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는소셜 게임의 이점은 물론, 현대 게임 대부분이 가진 사회적 측면도 인식해야 합니다. 자녀의 온라인 소셜 게임을 허용한다면, 어떤 게임을 하는지 관찰하고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음성 채팅 허용 여부 등).

3. 여자아이는 게임을 잘 못한다

자녀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6가지 오해

부모로서 반드시 떨쳐버려야 할 오해 중 하나는 여자아이들이 게임을 잘하지 못하거나 게임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딸을 가진 부모라면 딸의 역량이 남자아이와 대등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 테니, 게임을 못하게 막을 이유도 없습니다.

딸이 온라인 게임을 하고 싶어한다면, 안전과 정신 건강에 대해 특별히 신경 써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버 폭력은 실재하는 위협이며, 어느 아이든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좋아하는 여자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느끼고, 자기 자신을 지키고, 질문이나 걱정,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부모에게 말해도 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해를 끼칠 수 없다

디지털 시대에 자란 아이들 대다수가 온라인상에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사항을 간과하기 시작합니다. 많은 아이가 온라인상의 사람들은 자신을 해칠 수 없다고 믿지만, 물리적 접근이 없더라도 여전히 자녀가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자녀와 온라인 게임의 안전에 관해 얘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통의 창구를 열어두고, 온라인에서 누구와 대화하고 있는지 물어보세요. 때로는 자녀가 게임을 할 때 함께 앉아서 기기를 관찰하며, 개인 정보를 알려주진 않는지 확인하세요. 게임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도록 허락했더라도, 문자나 Discord와 같은 유명한 앱으로 소통을 이어가도 되는지 등 적정선은 정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개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 외에도, 모르는 사람이나 "온라인 친구"가 보낸 링크를 섣불리 클릭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피싱 또는 스캠 링크일 수 있으며, 비밀번호, 계정,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5. 가상 아이템은 돈 낭비다

열혈 게이머의 부모라면 아이템 구매에 관한 부탁을 최소 한 번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캐릭터나 의상과 같은 가상 애드온은 온라인 게임에서, 특히 게임 자체는 무료인 모바일 게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경제 활동을 하는 성인에게는 가상 애드온이 돈 낭비나 다름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아이에게는 새로운 장난감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자녀의 가상 애드온 구매에 관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아이에게 명확한 선을 그어줘야 합니다. 자녀의 애드온 구매를 허용한다면, 사용 금액의 한도를 정하고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기기에 결제 정보가 연동되어 있다면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보호하는 게 좋으며, 특히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어린아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6. 아동용 게임은 항상 안전하다

자녀가 연령대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이용하도록 허락해줬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심장이 덜컥 내려앉는 기분일 것입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든 아이들이 하고 싶어하는 게임들은, 대개 인터넷을 조금 검색해보면 아이가 해도 되는 게임인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부모가 직접 콘텐츠를 정해주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부모들은 대개 앱 스토어나 온라인 게임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아이가 시간을 보낼 만한 콘텐츠를 찾지만, 이때도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점점 더 많아지는 어린이용 YouTube 영상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케팅하는 게임 중에서도 캐릭터, 테마, 스토리가 부적절한 것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게임 자체는 괜찮더라도 거기에 표시되는 광고가 아이에게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플레이할 게임을 항상 면밀히 검토하고, 광고나 채팅 기능처럼 통제가 어려운 부분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지만,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중요한 사항입니다.

추천 제품

Kaspersky는 가족에게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위해 노력합니다. Kaspersky Total Security를 통해 유용한 암호 관리자, 보안 VPN, Kaspersky Safe Kids Premium 등 다양한 기능으로 자녀가 디지털 세계를 탐험할 때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자녀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6가지 오해

자녀의 온라인 게임을 방해하는 몇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여기서 이러한 오해에 관해 알아봅니다.
Kaspersky 로고

관련 문서